하늘을걷는길닷넷하늘을걷는길닷넷

“전공의·의대생 돌아오지 않을 것”…올해 입시 판도 영향

“전공의·의대생 돌아오지 않을 것”…올해 입시 판도 영향

[앵커]
“전공의·의대생 돌아오지 않을 것”…올해 입시 판도 영향
집단 사직과 휴학 등으로 의대 증원 철회를 요구해온 의료계는 정부의 확정 발표에 '최악의 상황'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습니다.
“전공의·의대생 돌아오지 않을 것”…올해 입시 판도 영향
올해 대학 입시 판도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의대 증원 결과를 받아든 지자체는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전공의·의대생 돌아오지 않을 것”…올해 입시 판도 영향
정해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의대 증원 배정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경고한 대한의사협회 비대위.
오늘 발표로 최악의 상황이 시작됐다며,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설 거라고 밝혔습니다.
[박명하/의협 비대위 조직위원장 : "의사들을 악마화시키고 범죄자로 만들고, 그러다 불리해지니 앞에서는 대화하겠다고 해놓고, 다시 뒤에서는 현장의 의견을 뭉개고 일방 통행하면서 안 오면 죽는다는 식으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25일 집단 사직을 예고한 전국 의대 교수들도, 정부가 전공의와 의대생이 복귀할 길을 끊어버리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방재승/전국의대 교수 비대위원장 : "(정부가) 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전공의들이 진짜 오늘 발표 이후에도 돌아올 거로 생각을 하시는 것 같은데요. 진짜 그 가능성을 엄청나게 떨어뜨린 겁니다."]
동맹 휴학 중인 의대생들은 "현 기조를 유지하며 학생들과 소통하지 않으면 복귀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집단 사직 후 정부의 복귀 명령에 묵묵부답하던 전공의들도 오늘은 전국의대교수협의회, 의대협 등과 대응 방안 논의에 나섰습니다.
의대 증원의 여파로 올해 입시 판도도 요동칠 걸로 보입니다.
[고지우/고등학교 3학년 : "가능성이 전보다 높아졌으니 해볼 만하다고..."]
올해 고3 학생을 비롯해 다시 입시에 도전하는 대학생도 급증할 거란 예측 속에 의대 쏠림 심화가 불가피하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의대 정원이 대폭 늘어난 지역에서는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각 지자체는 고사 위기의 지역 의료를 살릴 기회라며 의대에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KBS 뉴스 정해주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칭찬하다(4)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하늘을걷는길닷넷 » “전공의·의대생 돌아오지 않을 것”…올해 입시 판도 영향